본문 바로가기
일상

5월. 퇴사자 연말정산 환급받기

by 뽀로로롱이 2023. 5. 4.

재직 중에는 걱정 없는 연말정산.

하지만 퇴사자는 다르다. 모든건 스스로 챙겨야 한다.

퇴사자에게 5월은 가정의 달 + 미뤄진 연말정산 환급 신청하는 달이다.

 

간혹 나같이 친절한 담당자는 퇴사예정자를 붙들고 안내해주기도 한다(실은 바쁜 연말정산시기 쏟아지는 퇴사자들의 연락이 싫어서였다...) 나도 안다. 입아프게 설명해 주고 퇴사안내 메일을 보내줘도 대부분 못 알아먹는 거.. 중도퇴사자에게 아무리 안내해 줘도 절반은 연말정산 때 다시 연락 온다. 

물론 연말정산 시기에 새 근무지가 있다면 회사로 자료를 제출하면 된다새로운 근무지가 없는 상태에서 담당자와 계속 연락하기 껄끄럽거나, 개인자료를 넘기기 싫은 경우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된다. 크게 어려울거 없이 컴퓨터만 있으면 가능하니 직전연도 12월전 퇴사한 중도퇴사자, 애매하게 연말연초에 퇴사한 사람이라면 "이놈들이 내 돈 떼먹으면 어쩌누" 걱정하지 말고 속 편하게 셀프 신고를 추천한다. 알아서 해주겠지, 안내해 주겠지 라는 생각은 하지 말길..

 

엄밀히 따지면 나는 2023년 퇴사자라 자료 넘기고 회사를 통해 환급금 받으면 되는 거였다. 어차피 내가 하던 연말정산이니 내 건 내가 하련다 싶었다솔직히 못 미더웠고 연말정산 마무리 때까지 연락하고 싶지 않았다. 이미 답답한 업무 스타일을 봤는 데다 잘못된 퇴직정산 과정을 겪어 신뢰도 0% 인 상태라 넘기고 싶지 않은 마음이 컸다. 이후 남은 이들에게 이번 연말정산 때 누락건이 많아 몇 번 정정했단 얘기를 들어서 안 맡기길 잘했다 싶었다

퇴사하면서 아예 내 연말정산은 기본값으로만 돌려라고 미리 말해두었다기본으로 돌려라의 뜻은 근로자 1인에 해당하는 인적공제 150만 원과 회사가 원천징수했던 사회보험료(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가 해당된다. 카드 사용료 등 개인이 제출하는 정보는 포함되지 않은 값. 이 경우 연봉 수준과 신고된 소득금액과 실수령금에 따라 다르지만 어쩌면 토해내거나, 정말 소액의 금액만 환급된다. 다 필요 없다. 이게 끝이 아니니깐.  세금의 마무리는 종소세.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 후 돌려받으니 걱정할 필요 없다.

홈텍스 종합소득세 신고
홈택스 로그인 화면_민간인증서

홈택스는 간편하고 설명이 잘 되어있어 세금 개념이 없는 사람도 다 할 수 있다. 너무 쉽다. 어떤 식으로든 홈택스 로그인만 하면 다 된 거나 다름없다. 본인인증 방법이 꽤나 다양하다. 이 중 뭐라도 하나는 있겠지.. 없다면 인증서 발급받으면 된다. 이것도 금방 가능하니 쉽다. 내가 가진 건 카카오톡 인증서뿐이라 이걸로 진행했다.

5월이면 이미 회사에서 신고한 내용이 있으니 다 입력할 필요도 없다. 퇴사한 직장명을 클릭해 정보를 당겨오면 된다. 인적공제, 소득공제, 세액감면, 세액공제 등 확인은 필요하나 대부분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로 적용이 가능하다. 어차피 회사에서 진행하는 연말정산도 근로자 개인이 자료를 준비하고 확인할 의무가 있는 건 똑같다. 두 번 본다 생각하고 조회 후 입력하고 다시 한번 확인하면 된다. 부동산이 없다면 더 간편하다. 모르는 건 검색보다는 홈택스에서 제공하는 팸플릿이나 상담센터 이용하는 게 더 좋다. 간혹 부정확한 정보가 떠도는 경우가 많고 부동산의 경우 금액이 커 정확하게 하는게 좋다.

신고만 되어있다면 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중소기업 취업 청년 소득세 90% 감면) 도 자동으로 계산되어 뜬다. 깨알같이 몇 달치 감면받았다. 나의 경우 아름다운 가게를 통해 옷을 기부한 내용이 안 떠 한참을 찾았다. 기부금세액공제 내용이 아예 당겨와지지 않았으나 이미 환급금 100% 된 걸 확인해서 그냥 두었다. 홈택스에서 할 경우 전자신고세액공제 10,000원 적용되니 좋다.

환급받아야 할 세금은 두 종류. 국세인 소득세와 지방세인 지방소득세. 하단에 본인명의 계좌를 등록하고 환급신청하면 소득세 환급 신청은 끝회사를 거치지 않고 바로 정리되니 속편 하다. 이후 지방소득세는 위택스에서 별도 신청해야 하나, 홈택스에서 정보 동의만 체크하면 연동되어 같이 환급신청 해준다. 편리하구먼. 

 

13월의 월급은 아니지만, 작고 소중한 내 환급금. 까까 사 먹을 거다.

이로써 세금까지도 이전 직장과는 완전히 끝!

안녕 회사야. 다신 니 이름 볼 일 없다.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로 연말정산 환급받은 후기 (tistory.com)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로 연말정산 환급받은 후기

5월. 퇴사자 연말정산 환급받기 (tistory.com) 5월. 퇴사자 연말정산 환급받기 재직 중에는 걱정 없는 연말정산. 하지만 퇴사자는 다르다. 모든건 스스로 챙겨야 한다. 퇴사자에게 5월은 가정의 달 +

euni09.tistory.com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도 퇴사자 종합소득세로 연말정산 환급받은 후기  (1) 2023.08.02

댓글